병역특례 산업기능요원
병역특례 산업기능요원
산업/전문요원제도는 병역대체 복무제도입니다.
산업/전문요원제도는 국가발전에 필요한 기술인력의 양성과 지원을 위하여 정부가 지정한 연구기관, 기간산업체 및 방위산업체 등에서 일정기간을 의무종사하면 병역을마친 것으로 보는 병역대체 복무제도를 말합니다. 대학원 석사이상 학위 소지자로서 현역 및 공익근무요원 소집대상인 보충역 중 학문과 기술 연구 분야에 5년간 종사하면 군복무를 마치는 것으로 하는 제도로서 중요한 사항은 과거 대기업에 편중되던 우수인력을 중소기업이 오랫동안 제도적으로 근무케 하여 인력수급에 형평을 위한 중소기업 지원제도입니다.
군대 문제는 청소년 여러분들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병역특례로 병역을 대체복무하려면 많은 생각을 필요로 합니다.. 군대의 철저한 계획된 시간에 따라 움직이는 것처럼 사람은 때론 남에게 자신의 의지를 맡겨야할 때도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병역특례도 군대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간혹 병역특례로 간 청년들도 다시 퇴사 후 입대하여 시간을 낭비하게 된 경우를 봅니다.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가려는 병역특례중 산업기능요원은 대학원 입학자를 제외한 현역 및 보충역 대상자 중 서비스분야의 자격증을 제외한 기능계 국가 기술 자격증을 소지한 자 중에서 기술분야(산업기능)에 3년간 종사하면 군복무를 마치는 것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 여러분이 생각하는 자격증과 병역특례는 결코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어떤 친구는 자격증을 땄으니 이제 병역특례를 받는 구나 생각합니다. 자격증만 가지고 있으면 병역특례가 되는 줄로 아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사실상 자격증이 있다 하여도 입영기일에 쫓기어 현역으로 군대에 가는 사람이 허다합니다. 자격증은 임시 방편이며 진실로 병역업체에서는 자격증보다 그 사람의 장래성을 보기 때문에 이 점을 중시하여야 합니다. 자격증이란 병무청에 요구하는 조건일뿐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증이 있다고 하여도 해당 병역업체의 자격사항과 관련사항이 없으면 다시 관련있는 자격증으로 취득을 하여야 합니다. 기능사 보단 산업기사가, 산업기사보다는 기사가 합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경력과 실력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병역특례 관련 업체 대표가 원하는 것은 그사람의 잠재력입니다.
그러나 본인의 학과나 자격증에 얽매이지 마십시오. 같은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서류전형에서의 지원동기나, 면접에서의 말하는 태도를 통해서 그 사람의 가치를 보기 때문에 그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병역특례에 필수 조건은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은 해당 최종학력기준에 맞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충역이 아닌 현역의 경우라면 조건이 까다로우니 많이 준비하셔야 합니다. 병역특례 업체에 채용되길 원한다면 지금부터 발로 뛰기 시작해야 합니다. 취업기한은 실제 입영하기 5일전까지만 특례업체에 합격되어 산업기능요원 편입원서가 관할 지방 병무청에 접수되면 됩니다.

병역특례란?

정식명칭은 '산업기능요원' 입니다. 같은 의미로 병역특례, 방위산업체, 특례 등의 말이 사용됩니다. 운동선수가 받는 병역특례와는 다른 의미입니다.
산업기능요원이란 본인의 자율적 의사에 따른 병역대체복무형태로서 군소요를 충원하고 남는 병역자원의 일부를 병역특례 지정업체에 기술·기능 인력으로 지원하므로서 국가산업의 육성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현역 입영대상자는 34개월(2년10개월)간, 공익근무(보충역) 대상자는 26개월(2년2개월)간 제조 및 생산 분야에서 종사하면 군 복무를 마치는 것으로 보는 제도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나라에서 정해준 회사에서 정해진기간만큼 일하면 군대다녀온 것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수중인 학과랑 자격증이랑 연관이 있어야하나?

상관없습니다. (단, 정보처리자격증은 관련학과전공자 이어야 합니다.)
학과와는 상관없지만, 본인학력사항에 맞는 등급의 자격증이어야 합니다.
학력에 따른 필요 자격증 등급에 대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학력에 따른 필요 자격증 등급
고졸 기능사 (고등학교/중학교 중퇴 포함)
2년제대 1학년1학기이수 ~ 2학년1학기이수후휴학 2학년2학기이수 (졸업) -
3년제대 1학년1학기이수 ~ 3학년1학기이수후휴학 3학년2학기이수 (졸업) -
4년제대 1학년1학기이수 ~ 2학년1학기이수후휴학 2학년2학기이수 ~4학년1학기이수후휴학 4학년2학기이수 (졸업)
필요자격증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지원할수있다면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자격증으로 어떤 곳에 지원이 가능한가.

소지한 자격증관련업체에서만 가능합니다. 정보기기운용기능사는 통신분야의 자격증이며, 통신기기분야의 회사에서 병역특례가 가능합니다.
통신기기분야에서 할 수 있지만 통신기기분야의 회사에서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자격증을 잘 뽑지 않아 취업이 매우 어렵습니다.
가능하다면 다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관련회사도 많고 회사에서 많이 뽑아주는 자격증으로는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용접기능사, 화학분석기능사, 전기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일단 고등학교 졸업하고 군대갈 나이되면 알겠지만 병무청에서 신체검사(신검)를 받으라고 합니다.
그래서 신체등급을 매기게 됩니다.
1~7급까지 있습니다.
1~3급까지는 현역이라고 해서 군에 입대해서 군생활해야하는사람
4급부터는 보충역이라고해서 공익근무대상자 입니다.
4급부터는 몸에 뭔가 문제가 있지만 군복무를 해야합니다.
공익근무요원은 대충 예전에 방위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5급은 제2국민역이라고 면제랑 비슷한걸로 보면됩니다.
6급은 군면제
7급은 재검대상자이구요
병역특례는 1~4급까지 받을수있습니다.
다만 1~3급까지 현역은 자격증이 필수로 있어야하고 병무청에 매번 T/O라고 해서 현역인원을 정합니다.
그래서 일반 방위산업체같은데 인원을 배정합니다.
배정받은 회사는 현역을 쓸수있고 배정받지못한회사는 현역을 쓸수없습니다.
그리고 현역도 자격증있다고해서 무조건 할수있는것이 아니라 현역T/O가 경쟁률이 높아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회사마다 IT계열 프로그램개발하는곳도 있고 일반 생산직이 더 많습니다.
현역은 CNC 밀링 선반 쪽이나 용접, 섬유,화학, 전기 분야 자격증 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보충역은 자격증없이 면접보고 합격하면 바로 일을 시작할수있습니다.
대게 보충역 모집이 대부분입니다.
현역는 2년10개월  보충역은 2년2개월 근무하게 됩니다.
일단 방위산업체에 취업한다고해서 바로 군생활하는것이 아니라 업체에서 이사람을 병역특례로서 군생활 대신한다는 서류를 병무청에다 접수해야 그때부터 군생활이라고 볼수있는데요 업체마다 수습기간을 가지는 곳이 있어서 현역은 대강 3년이상이라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