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경영진단

경영진단

경영진단은 일정 원칙에 따라 경영활동을 계수적, 비계수적으로 분석하고 총합적으로 경영평가함과 동시에 경영상 결함을 발견하고 개선 권고와 지도를 행하는 것이다.
경영진단의 목적은 소극적 의미로는 기업의 수익성 저해요소를 찾아내는 것이며 적극적 의미로는 기업이 보다 많은 이익을 실현하도록 하기 위한 경영상 결함을 발견하고 권고하는데 있다.

  • 1. 경영진단과정

    (1) 진단준비단계 ① 경영자와 진단목표설정, 진단계획작성, 진단계약
    - 경영진단 의뢰내용 검토. 진단목표 확정. 기업내외 자료 수집 및 예비분석 실시.
    - 진단계획작성(진단시스템계획, 진단요원계획, 진단소요비용계획, 진단일정계획 등)
    ② 경영자 및 기업측 수진담당자(진단창구)와 협력하여 진단홍보, 진단교육, 자료수집 및 작성
    - 가능한 전 종업원, 적어도 관리자 이상에 대한 경영진단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도록 홍보와 교육을 통해 협력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기업측에 자료목록을 제시하여 사전에 충분한 자료수집을 해야 한다.
    (2) 본 진단 ① 외부정보원(은행, 거래처 등)을 통한 외부징후분석. 내부정보원(임직원 중 정보통 면담, 전 종업원 대상 윤리조사 등)을 통한 내부징후분석.
    ② 경영자(사장을 포함한 중역, 부서장)와 면담을 통한 경영진 진단 및 전반적 문제점 적출
    ③ 기초진단 실시: 경영관리(계획, 조직, 지휘, 통제), 재무진단(재무전략 및 재무제표분석)
    ④ 기능별진단(마아케팅, 생산, 기술, 인사 및 노무, 사무 및 정보, 회계 및 자금 등)
    ⑤ 결함의 추출과 소재 및 원인파악
    ⑥ 총합조정(진단자와 기업경영자사이의 이견조정)
    (3) 권고(사후지도) ① 권고서 작성(논리적이며, 문제점 중심으로, 구체적인 개선안 및 실천가능한 해결책 제시).
    ② 보고서 제출 및 권고회의
    ③ 권고사항의 실시 지도
  • 2. 경영진단보고서내용

    < 목 차 >
    I. 경영진단 종합의견
    1. 종합의견
    2. 각 부문별 진단의견
    (경영기본, 재무, 생산, 판매, 인사 조직 노무, 사무부문 등)
      (1) 각 부문별 진단계수 분석표(정량분석)
      (2) 각 부문별 진단항목 분석표(정성분석)
    II. 경영분석 사항 1. 대차대조표 분석: 추세분석, 동업계 평균과 비교
    2. 손익계산서 분석: 추세분석, 동업계 평균과 비교
    3. 제조원가 보고서 분석: 추세분석, 동업계 평균과 비교
    4. 기업체질 분석: 비율분석
    III. 종합진단결과에 대한 개선 및 권고 사항 1. 종합 개선 및 권고 사항
    2. 각 부문별 개선 및 권고 사항
    3. 경영지도 권고사항

I. 경영진단

  • 1. 경영진단 대상

    - 중소 제조업 및 서비스업
  • 2. 경영진단 분야

    - 경영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조직, 생산관리, 정보화(경영진단세부내용)
  • 3. 경영진단 효과

    - 기업의 현재 상황을 전문적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진단합니다.
    - 기업경영상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발견한 문제점에 대해 기본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각종 지원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4. 경영진단의 의의

    - 경영진단은 일정 원칙에 따라 경영활동을 계수적, 비계수적으로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경영 평가함과 동시에 경영상 결함을 발견하고 개선 권고와 지도를 행하는 것이다. 경영진단의 목적은 소극적 의미로는 기업의 수익성 저해요소를 찾아내는 것이며 적극적인 의미로는 기업이 보다 많은 이익을 실현하도록 하기 위한 경영상 결함을 발견하고 권고하는데 있다
  • 5. 경영진단 과정

    1) 준비단계 A. 경영자와 진단목표설정, 진단계획작성, 진단계약
    - 경영진단 의뢰내용 검토, 진단목표 확정, 기업내외 자료 수집 및 예비분석 실시.
    - 진단계획작성(진단시스템계획, 진단요원계획, 진단소요비용계획, 진단일정계획 등)
    B. 경영자 및 기업측 수진담당자(진단창구)와 협력하여 진단홍보, 진단교육, 자료수집 및 작성
    - 가능한 전 종업원, 적어도 관리자 이상에 대한 경영진단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도록 홍보와 교육을 통해 협력 분위기를 조성한다.
    - 기업측에 자료목록을 제시하여 사전에 충분한 자료수집을 한다.
    2) 본 진단 A. 외부 정보원(은행, 거래처 등)을 통한 외부징후분석, 내부정보원(임직원 중 정보통 면담, 전 종업원 대상 윤리조사 등)을 통한 내부징후분석.
    B. 경영자(사장을 포함한 중역, 부서장)와 면담을 통한 경영진 진단 및 전반적 문제점 적출.
    C. 기초진단 실시 : 경영관리(계획, 조직, 지휘, 통제), 재무진단(재무전략 및 재무제표분석)
    D. 기능별진단(마케팅, 생산, 기술, 인사 및 노무, 사무 및 정보, 회계 및 자금 등)
    E. 결함의 추출과 소재 및 원인 파악
    F. 총합조정(진단자와 기업경영자 사이의 이견조정)
    3) 권고(사후지도) A. 권고서 작성(논리적이며, 문제점 중심으로, 구체적인 개선안 및 실천 가능한 해결책 제시)
    B. 보고서 제출 및 권고 회의
    C. 권고사항의 실시 지도
  • 6. 경영진단 보고서 내용

    1) 경영진단 종합의견 A. 종합의견
    B. 각 부문별 진단의견 (경영기본, 재무, 생산, 판매, 인사 조직 노무, 사무부문 등)
    - 각 부문별 진단계수 분석표(정량분석, 정성분석)
    2) 경영분석 사항 A. 대차대조표 분석 : 추세분석, 동업계 평균과 비교
    B. 손익계산서 분석 : 추세분석, 동업계 평균과 비교
    C. 제조원가 보고서 분석 : 추세분석, 동업계 평균과 비교
    D. 기업체질 분석 : 비율분석
    3) 종합진단 결과에 대한 개선 및 권고 사항 A. 종합 개선 및 권고 사항
    B. 각 부문별 개선 및 권고 사항
    C. 경영지도 권고 사항

II. 경영지도

  • 1. 경영지도의 정의

    경영지도는 사방으로 흩어져 있는 수많은 사항들을 들여다 보고 문제점과 그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들을 구분하는 일, 문제점들을 특성별로 분류하고 앞 뒤로 연결하는 일, 그런 과정을 통해 실타래처럼 얽히고 설켰던 문제점들을 단순 명쾌한 몇 개의 문제점과 해결해야 할 과제로 도출하고, 도출된 과제의 해결방안을 컨설턴트와 클라이언트가 찾아가는 것임
  • 2. 경영지도의 목적

    회사의 경영전반에 관한 실태를 면밀히 분석 검토하여 낭비적, 비생산적, 비합리적인 제요소를 과감히 도출함으로써 이의 개선과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기업의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하여 계속적인 성장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있음.
  • 3. 경영지도 분야

    컨설팅분야 컨설팅 내역
    경영혁신 - 중장기 경영계획 및 부문별 목표달성
    - 경영분석, 혁신목표 및 실행계획 수립
    - 신규 사업의 타당성 및 기대효과 분석
    인사 조직관리 - 조직 재설계 및 활성화
    - 임금체계 개선 및 연봉제 설계
    - 목표관리 시스템 구축
    - Human Resource Management
    마케팅 영업관리 - 시장분석 및 판매능력 강화
    - 개발제품의 경쟁력 분석
    - 시장의 수요예측 및 분석
    - 고객 및 영업관리
    - 해외시장 개척
    - 제품의 목표시장 공략 전략
    기업경영정보화 - 정보화 전략 및 계획 수립
    - 지식 경영시스템 구축
    - e-CRM (Customer Reiationship Management)
    - 시스템 통합(SI) 및 업무 전산화
    제조원가혁신 및
    재무관리
    - 제조원가 혁신 체계 구축
    - 제조원가 산정, 손익분기점 및 수익성 분석
    - 목표원가 관리 시스템 구축
    구매조달 - 효율적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
    - 구매원가 관리 및 혁신
    - 자재 및 물류관리
    - 신 구매방식 개발
    - 외주 및 공급자 관리
    생산관리 - 생산손실 개선 및 낭비제거
    - 공장 내 물류혁신
    - 공정작업 관리
    - 제조리드타임 단축 및 재고 감축
    - 최적 생산통합시스템 구축 및 납기혁신
    - 최적 Lay-Out 설계
    설비관리 - 설비 Loss 분석 및 개선
    - 계획 보전체게 구축
    제품기획 / 개발 - 효율적 상품기획
    -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구축
    - 개선제안 및 품질혁신
  • 4. 경영지도 후 기대효과

    - 전문성과 경제성에 효과
    -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해결
    - 수행업무의 비효율성을 제거
    - 새로운 기법이나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
    - 내부 갈등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
    - 다양한 정보 제공
    - 업무개선 또는 혁신과제 도출

III. 경영컨설팅의 수진대상 및 필요성

  • 1. 컨설팅 수진대상

    - 매출이 부진한 중소기업
    - 경영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중소기업
    - 향 후 기업의 비젼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하는 기업
    - 벤처업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중소기업
    - 중장기 경영계획 및 연도경영계획 수립체계가 미흡한 중소기업
  • 2. 컨설팅의 필요성

    - 중소기업의 경우도 지식경영 및 정보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 회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전략이 기업체 내부에서만 결정된다면 객관적인 평가를 거치지 못해 주관적 방향으로 흘러 오히려 실패 전략으로 변질될 수도 있음.
    - 중소기업의 경영전략은 중소기업의 특성을 살려 대기업을 누를 수 있는 힘을 갖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러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부분은 자체 인력보다는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함.
  • 3. 컨설팅 수진효과

    - 체계적인 기업경영
    - 경쟁력 확보
    - 전략 경영 가능
    - 궁극적으로 매출 및 순이익 증대
  • 4. 컨설팅 사후관리

    - 지속적인 고문 컨설팅
    - 필요시 사업부문별 아웃소싱(실비 컨설팅)
    경영진단 대상 중소 제조업 및 서비스업
    경영진단 분야 경영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조직, 생산관리, 정보화 ≶경영진단 세부내용>
    경영진단 효과 - 기업의 현재 상황을 전문적 시작에서 종합적으로 진단합니다.
    - 기업 경영상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발견한 무제점에 대해, 기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 중소기업진흥공간의 각종 지원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진행절차 및 결과보고 - 신청서 접수
    - 방문일자 협의
    - 기업 방문
    - 면담 및 체크리스트 진단(2~4일)
    - 경영진단 내용 정리 및 분석
    - 종합 경영진단 보고서 작성
    - 종합 경영진단 결과 설명
    (종합진단일로 부터 약 1주 이내)

경영진단은 기업의 경영관리가 젱상적으로 건전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전문 컨설턴트가 객관적인 시각에서 기업의 경영상태를 조사, 분석하여 경영합리화를 도모하기 위한 첫 단계입니다.

경영진단 조사 및 분석, 문제점 발견
경영전략수립

Customer Center

1577-2117

F  a  x :
02-6455-4301
E-mail :
gmck@hanm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