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전략 자금조달
재무전략 자금조달

기업의 재무전략이란?

기업에 있어서 재무전략은 매우 중요한 핵심경영 포인트이다. 사업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 운용하고 경영활동의 업무를 말한다. 회사의 영업활동 중에 발생하는 수익과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 즉 원가와 경비를 기업회계 기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장부에 기록하는 업무가 주된 업무라 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기업운영 자금의 적기 조달 및 운용, 결산 재무제표 작성 및 재세 공과금 계산, 납부, 원가계산 및 관리와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

기업의 경영실적과 재무 상태에 대한 회계정보를 생성하고 분석한다. 각종 데이터를 통해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고결산을 수행한다. 재무·회계직에서는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회계처리를 진행하므로, 국제회계기준에 대한 기본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결산보고서,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를 작성하는 것도 업무이다.


  • 01 경영계획 수립 및 재무구조 안정화

    월별, 분기별 경영관리 보고서를 작성하여 내부 관계자들의 경영계획 수립, 경영관련 의사결정을 돕는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올해 경영실적 종합 분석 및 익년도 사업계획 편성을 위한 업적을 평가한다. 사업 단위별, 제품군별, 제품별로 원자재 구매부터 상품생산 과정의 비용 원가분석의 업무도 진행한다. 또한 회사에 타격이 큰 손익증감요인을 파악하여 재무구조를 안정화하고 적정 부채비율 점검 및 유지한다.
  • 02 자금관리 및 조달

    기업의 경영 전략과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자금 수지(수입 및 지출)을 예측하고,금리, 환율, 물가 등의 국내외 금융시장 여건을 분석하여 장·단기 자금계획 수립한다. 주식발행, 회사채, 금융기관 차입 등을 통해 기업 경영 및 투자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 및 관리한다. 또 금리, 환율 등의 재무 위험에 대비하여 보험, 파생상품 등의 방법으로 사전 대응 관리, 재무상의 안전성 확보한다. 시장동향을 분석해 기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투자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 등의 정보를 제공해 기업의 자금조달을 하는 IR(Investor Relations)활동도 수반되어야 한다.
    기업의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이 증가, 감소함에 따라 기업의 비용 부담이 감소하거나 증가할 수 있다.
    재무담당자는 최초 외부 자금을 조달할 때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 각 금융기관별 자금을 비교 검토하여, 이자율 및 중도상환수수료 부담이 적은 상품을 선택하여 외부 자금을 조달한다.
    만약, 이자율이 변동으로 인하여 이자 부담이 커지는 경우, 정책자금 및 타 금융기관 차입 자금을 재검토하여 대환 형태로 변경하게 된다.
    이자율은 외부 차입금 금액에 따라 몇만원부터 몇천만원의 단위로 변동되기 때문에 재무 담당자는 정책자금 및 금융기관별 이자 변동 현황을 파악하는 업무 능력이 필요함이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기업의 자금조달을 포함한 재무관리 지도 자문 컨설팅 수행한다